[기사][머니투데이] [MT리포트] 외톨이 선택한 청년들④ (22.07.09)

조회수 464
[MT리포트] 외톨이 선택한 청년들④

'니트족'이 낳은 '히키코모리'…일본·핀란드는 이렇게 챙겼다


'니트족'이 낳은 '히키코모리'…일본·핀란드는 이렇게 챙겼다


교육·훈련에 참여하지 않고 취업도 하지 않은 청년 니트(NEET·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는 전 세계적 현상이다. 청년 고용 상황이 악화되면서 각 국가 내 니트족은 꾸준히 증가했다. 니트가 악화되면 고립·은둔청년(은둔형 외톨이)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해외 각국에선 교육 수준·성별 등에 따라 청년 니트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교육 수준이 낮은 청년들은 노동시장에서 높은 교육 수준과 역량을 요구함에 따라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니트 상태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각 국가들은 청년 니트에 대한 종합적인 실태 파악하고 고립·은둔청년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조기 개입하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청년 핵심정책 대상별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Ⅰ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 현재 6개월 이상 은둔해야 히키코모리로 판단한다. 후생노동성이 히키코모리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뒤 2019년 실태 조사를 통해 히키코모리 평가·지원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면서 이들에 대한 정의를 내린 것이다.


일본은 중등교육 단계에서 학교와 기업이 실적 관계로 묶여 졸업 전에 취업이 결정되는 오래된 전통을 유지해 오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각 부처에서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니트나 고립·은둔청년을 위해선 각 지방자치단체가 2006년부터 지역청년 서포트 스테이션과 히키코모리 지역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청년 서포트 스테이션은 △상담원의 개별상담 △직장에 필요한 기초능력이나 지식 습득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히키코모리 지역지원센터는 고립·은둔청년에 대해 상담, 생활, 의료, 복지, 교육, 취로 지원 등을 실시한다.


미국은 니트 대신에 사회와의 단절을 의미하는 '단절청년(16~24세 대상의 청년층으로 1년 이상 교육을 받지 않았거나 1년 이상 구직 활동을 하지 않는 비경제활동인구)'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미국은 '단절청년을 위한 성과동반시범사업'을 마련해 단절청년층이 다시 교육을 통해 노동시장에 복귀하는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독일의 청년 니트 정책은 '교육사슬' 프로그램이 중심이다. 니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청소년이 직업 양성훈련을 성공적으로 종료하도록 하는 것이다 .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조기에 체계적으로 직업 탐색을 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잠재력 분석, 직업탐색 프로그램, 직업선택패스, 양성훈련 동반지원 등을 실시한다.


핀란드는 25세 미만 청년이거나 최근 졸업한 30세 미만 청년을 대상으로 실직한 지 3개월 이내에 직장, 학습공간이나 워크숍, 재활 기간을 제공한다. 청년의 사회적 배제를 방지하고자 고용 및 교육 보장, 청년 스킬 프로그램, 청년 워크숍 등이 이뤄진다.


기사 바로가기